수도권 코로나 2+α 핀셋 방역, 비수도권 1.5단계 상향 언제부터?

 

코로나 확산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연일 4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고, 수도권에 집중되었던 코로나 확산이 전국적으로 소규모 전파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정부에서 수도권은 코로나 2+α, 비수도권은 1.5단계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했습니다.

원래로라면 2단계가 아닌 2.5단계로 격상되어야 하는데 뜬금없는 코로나 2+α가 나와 뭔가 했는데 현재 코로나 감염 상황과 소상공인들의 경제적 타격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11월 30일 00시 기준 확진자 현황>

 

발표에 따르면 2주 동안 무려 58개의 소규모 집단 감염이 연쇄적으로 일어났다고 합니다.

식당, 주점, 에어로빅 학원, 사우나, 노래방, 교회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수도권은 기존 2단계 조치를 유지하되 집단 감염의 발생이 높은 고위험 시설들의 방역을 강화하는 코로나 2+α로 핀셋 방역을 발표했고, 전국적으로 코로나 발생이 확산함에 따라 비수도권에는 1.5단계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수도권에 2.5단계가 아닌 코로나 2+α 핀셋 방역을 하기로 한 이유는 현재 코로나 감염이 젊은 층 위주로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활동량이 많고 많은 사람이 밀집된, 젊은 층들이 자주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을 강화했다고 합니다.

 

 

“방역 기간”

 

수도권 코로나 2+α 핀셋 방역 기간은 1210시부터 12724시까지 일주일 동안 진행되며,

 

비수도권 1.5 단계 방역 기간은 1210시부터 121424시까지 이 주 동안 진행됩니다.

 

 

 

“수도권 2+α 방역 조치”

 

목욕장업 : 2단계의 방역 조치(인원 제한 + 음식 섭취 금지)발한실(한증막, 사우나) 운영이 중단됩니다.

 

실내체육시설 : 2단계의 방역 조치(인원 제한 + 음식 섭취 금지 + 21시 이후 운영 중단)에서 격렬한 GX(단체 운동)류 시설의 운영이 중단됩니다. 에어로빅, 줌바, 태보, 스피닝, 킥복싱 등이 해당하기 때문에 헬스장의 경우 GX 프로그램의 강습은 불가하고 헬스 시설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학원, 교습소, 문화센터 : 관악기, 성악, 국악, 실용음악 등의 노래 교습이 중단됩니다. 특성상 마스크 착용이 어렵고 비말 발생으로 인한 감염이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대학 입시를 위한 교습은 제외됩니다.

 

공동주택단지 내 복합편의 시설 : 아파트 단지 내, 공동주택 단지 내에 있는 복합편의시설(사우나, 헬스장, 카페, 독서실 등)의 운영이 중단되고 백화점, 마트 등의 시식 코너 또한 운영이 중단됩니다.

 

숙박 시설 : 특히 현재 코로나 확산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퍼지고 있어 이에 대한 방역 조치로 호텔, 게스트하우스, 파티룸 등에서 진행하는 연말연시 행사와 파티 등이 전면 금지됩니다.

 

모임 자제 : 숙박 시설의 파티룸 등과도 관련된 조치로 10인 이상의 사적 모임 자제를 권고하였습니다. 강제가 아니라 권고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겠습니다.

 

 

“비수도권 1.5단계”

 

사실상 전국이 1.5단계 이상의 상향 조치가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갑자기 확진자가 폭증한 부산, 강원 영서 지역, 경남, 충남, 전북 등 지역 발생이 높아지고 있어, 각 지자체에서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부산의 경우 수능을 대비해 72시간 동안 수도권보다 높은 3단계로 격상하겠다고 발표했죠.

만일, 2단계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격상한 지자체의 경우 수도권에 적용되는 수도권 코로나 2+α 방역 조치를 시행해야 합니다.

 

[코로나 1.5단계 vs 2단계 주요 조치 사항]

<출처 : 보건복지부>

 

수도권 코로나 2+α 핀셋 방역, 비수도권 1.5단계 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잠식되지 않는 코로나, 조심하고 있지만, 자꾸만 확산하는 코로나 때문에 피로감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2.5단계의 바로 코앞까지 와있는 만큼, 연말연시 행사와 모임 등을 자제하고 거리두기 수칙을 지키는 것이 코로나로부터 가장 안전한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조금만 더 힘내서 코로나를 이겨냅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