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로 원인과 결로 현상 해결 방법

 

 

날씨가 무척 추워졌습니다.

어제보다도 온도가 3도나 더 떨어졌는데요.

날씨가 추워지면 집에 발생하는 문제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저도 포함인데요.

이전에 살던 집들에서는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결로 현상을 지금 사는 집에 와서 경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로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결로 원인과 결로 현상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결로 원인"

결로의 원인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결로란, 쉽게 말하면 대표적으로, 천장, 바닥 등에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입니다.

결로 원인은 집안과 집 밖의 온도 차이가 심할 때 상대습도가 올라가게 되며 이슬점에 이르면 수증기가 물방울이 되어 맺히게 되는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차가운 냉장고에 있는 물이나 음료수를 꺼낸 후 상온에 두게 되면 병 표면에 물기가 맺히는 현상과 같다고 합니다.

 

문제는 결로가 생기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습기가 지속되는 환경이 지속되면 곰팡이가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결로 원인을 알고 결로 현상 해결과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결로 현상 해결 방법

결로 현상 해결 방법은 기본적으로 단열 내외부의 단열재 수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결로 현상 해결 방법이라고 하지만 막상 내 집이 아니다 보니 그러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집 안에서 결로 현상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요.

집에서 할 수 있는 결로 현상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결로 현상 해결 방법 1"

가구 배치 시 벽면과의 거리두기.

 

결로 원인 중 하나가 따뜻한 실내 공기와 겨울바람으로 차가워진 벽면 사이의 공기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게 되고 곰팡이가 번지게 되는데요.

특히, 바깥하고 마주 보는 외벽 쪽의 경우 공기가 잘 순환될 수 있도록 벽과 가구의 사이를 넉넉하게 떼어놓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일 곰팡이가 피게 되면 건강에 좋지 않아 청소가 쉬워야 하므로, 결로가 매해 발생하거나 심하게 발생한 벽면 쪽은 아예 공기 순환이 잘되도록 가능하다면 가구 배치를 새롭게 하는 것이 번거롭겠지만 결로 현상 해결 방법인 것 같습니다.

(실제 제가 사는 집의 경우 한쪽 방의 한쪽 벽면에만 결로가 심하게 발생해 결로가 발생하는 벽면에서 50cm 이상 빈 공간으로 두었는데 확실히 작년보다 결로 현상이 덜하고 곰팡이가 덜 피었습니다.)

 

 

 

"결로 현상 해결 방법 2"

주기적으로 환기하기.

 

겨울이 되면 낮은 기온으로 인해 평소보다 환기를 자주 시키기 어려운데요.

환기를 시키지 않은 채 생활하는 것은 실내의 습도를 높이기 때문에 결로를 발생하게 되고, 곰팡이의 번식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결로 현상 해결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환기가 가장 필수입니다.

환기를 시킴으로써 집안의 높은 습도를 바깥으로 빼주는 역할을 하게 되어 가장 손쉬운 결로 현상 해결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제습기를 돌리거나 결로가 생긴 벽면을 향해 선풍기, 서큘레이터 등을 돌려 벽지가 마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결로 현상 해결 방법 3"

실내외 온도 차 줄이기.

 

단열재를 시공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물리적으로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인데요.

그래서 겨울이 되면 난방비를 줄이기 위해 단열용 뽁뽁이를 부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단열재는 난방비뿐만 아니라 결로 현상 해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손쉬운 단열재 사용은 뽁뽁이도 좋지만, 창문 틈새나 문틈 사이를 차단하는 문풍지를 함께 부착하는 것이 집안의 따뜻한 공기와 집 밖의 차가운 공기를 차단시켜 결로 현상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결로 원인과 결로 현상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로는 애초에 집을 지을 때 내부, 외부의 단열재 공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비용을 들여 공사를 하는 것은 내 집이 아니고서야 힘들 수밖에 없는데요.

결로는 제때 발견하지 않거나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곰팡이를 피워 건강에 안 좋아서, 결로 현상 해결을 위해 자주 환기하고 뽁뽁이 등의 단열재를 이용해 실내외 온도 차이를 줄이고, 결로가 생기는 벽면 가까이 가구를 배치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