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및 온라인 강의 찾는법

 

3개월 전쯤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고 내일배움카드 발급 방법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코로나가 급격히 확산되면서 듣고 싶었던 오프라인 강의가 취소되면서 의욕이 한번 사라지니 축 늘어져 있다가 내일배움카드로 온라인 강의도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생각나 며칠 전 드디어 내일배움카드로 구직자 온라인 강의를 신청했습니다.

 

그런데 내일배움카드라는 제도는 잘 되어있는데, 막상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홈페이지인 HRD-Net에서는 개설된 과정들의 정보에 대해서 알기가 어려웠습니다.

 

오늘은 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및 온라인 강의 찾는 법, 온라인 강의 수강 신청하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및 온라인 강의 찾는법

내일배움카드로 온라인 강의를 찾기 위해선 먼저 직업능력지식포털인 HRD-Net에 접속합니다.

포털창에 내일배움카드로 검색하면 HRD-Net 홈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았다면 당연히 HRD-Net의 회원가입이 되어있을텐데요.

수강신청 전에 어떤 온라인 강의가 있는지 단순히 알아보기만 하는거라면 로그인 없이도 내일배움카드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강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

 

 

 

 

1. 직업훈련포털에 접속 후 훈련과정 -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을 클릭합니다.

 

 

 

 

2. 원하는 과정을 검색할 수 있는 여러 조건들이 나오는데, 내일배움카드 온라인 강의를 찾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키워드에 배우고자 하는 과정명을 입력 한 후, 훈련 구분에서 인터넷 과정을 선택 후 검색합니다. 

아마도, 키워드 매칭은 잘 되어있지 않은 듯 합니다.

예를 들어 파워포인트와 PPT를 검색하면 같은 OA임에도 불구하고 과정명에 적혀 있는 강의만 보여집니다.

 

 

 

 

3. 위에서 인터넷 과정을 선택했지만, 바로 인터넷 과정만 나오지 않고 전체 교육과정이 보여지기 때문에 해당 훈련 과정 메뉴증 온라인 과정을 클릭합니다.

 

 

 

 

 

4.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상엔 모집마감으로 되어 있지만, 제 경우 며칠 전 과정을 선택했고 지금은 마감이 되어버렸네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점이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고 내일배움카드를 사용, 교육 신청을 할 수 있는 HRD-Net 홈페이지에서 강의 내용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도 너무 부족하다는 점이었습니다.

훈련과정, 관련 자격증, 하다못해 강의 커리큘럼도 조회되지 않았고, 실제로 내일배움카드 온라인 강의 여러개를 살펴봤을 때 수강자들의 수강후기도 거의 없었습니다.

 

 

 

 

5. 내일배움카드로 신청하고자 하는 온라인 강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선 오른쪽 메뉴의 훈련기관 정보의 훈련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6. 훈련기관 홈페이지에서 해당 과정명을 검색하면 강의 미리보기, 내일배움카드 수료기준, 학습 목차, 수강후기 등 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훈련기관에 따라 내일배움카드 온라인 강의에 대한 정보는 조금씩 상이했습니다.

 

 

 

 

7. 해당 과정을 검색하고 내일배움카드 온라인 과정을 결정 후 수강신청을 해보았습니다.

여기서 또한, 온라인 과정을 처음 신청해보았기에 실수가 있었습니다.

HRD-Net에서 내일배움카드 온라인 강의를 신청할 때에는 수강신청을 HRD-Net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강의 훈련기관의 홈페이지에서도 수강신청을 추가로 진행해야 합니다.

즉, 수강신청을 2번 해야합니다.

이걸 모르고 HRD-Net에서만 수강신청을 했다가 몇시간 뒤 훈련기관에서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수강신청을 해야한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내일배움카드 훈련기관에서는 본인 기관에 수강신청이 되면 HRD-Net에서 크로스 체킹을 해 수강 등록을 해준다고 하네요.

제가 못본것일 수도 있지만, 수강 신청 부분에 내일배움카드 온라인 훈련기관에도 별도로 수강신청을 해야한다는 문구 하나가 쓰여 있었더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저는 괜찮지만 해당 기관에선 저 같은 사람이 여러명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8. 이렇게 두 곳에 내일배움카드 온라인 과정을 수강신청하고 나면 그제야 내일배움카드 결제가 이루어지고, 잠시 후 문자로 해당 과정 등록 알람이 옵니다.

오프라인에서의 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은 온라인 수강신청 후 방문해 상담 후 그자리에서 결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은 조금 다른 부분이 있었네요.

 

 

 

 

9. 강의 시작 후 훈련 결과 및 출석 등은 내일배움카드 온라인 훈련 기관의 나의 강의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 HRD-Net의 마이훈련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강의를 듣기 위해 훈련기관의 홈페이에 접속해야 하다보니 HRD-Net에서는 내일배움카드 강의가 마무리 될 때쯤 제대로 출석률 등이 반영되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만 보게 될 것 같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및 온라인 강의 찾는 법, 수강신청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배우고 싶었던 과정은 많았는데, 오프라인 강의가 대폭 축소되면서 예정에 없던 온라인 과정을 신청하게 되었지만, 자격증과 기초 위주였던 오프라인 과정보다 오히려 실제 실무에 사용할 수 있는 과정들로 커리큘럼이 짜있어 현재까진 만족하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이 익숙하지 않은 분이시라면 저와 같이 조금 헤맬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공부 시작한 거 열심히 배워보겠습니다.

 

 

[관련글]

2020.12.29 - [일상&건강] -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내일배움카드 사용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7년전쯤 오랫동안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쉴 때 발급받았었지만, 그 당시 제 직무와 관련 있는 교육과정이 없었기도

macomsauce.com

2020.12.25 - [일상&건강] - 2021년 최저임금, 주휴수당 계산

 

2021년 최저임금, 주휴수당 계산

2021년 최저임금, 주휴수당 계산 2021년 최저임금이 얼마인지 아시나요? 최저임금은 법적으로 정해진 것으로 일 년에 한 번씩 논의를 거쳐 결정됩니다. 1988년 1월 1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최저임금

macomsauce.com

2021.01.02 - [일상&건강] - 2021 연봉 실수령액표 확인

 

2021 연봉 실수령액표 확인

2021 연봉 실수령액표 확인 연봉협상을 하셨나요? 아마도 코로나로인해 웬만한 대기업이나 공기업이 아니면 연봉협상은커녕 동결만 되어도 감사한 때인 것 같습니다. 2021 연봉 실수령액이 궁금

macomsauce.com

 

+ Recent posts